연구 검색 결과 (2건)
요즘 일본에서는 전기요금의 인상 속에서 전력의 출력제어, 전기사용시간대 변경, 자동차용 축전지 활용 등 전력의 효율적 활용을 확대하기 위한 제휴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일본 7대 전력회사는 금년 6월부터 전기요금을 최대 40%까지 인상할 방침이다. 큐슈전력은 금년도에 출력제어(전력 수요가 폭증하는 시기를 회피하고 비수기에 전력 공급량을 확대)를 통해서 7억 ... 200억 엔이 소요된다. 예컨대, 전기로업체는 종래 전기료가 저렴한 야간시간대 작업에서 태양광의 전력이 과잉공급되는 시간대로조업시간을 변경함으로써 전기료 절약과 신재생에너지 활용을 통한 탈탄소 추진을 병행하고 있다. 또한 대형축전지를 활용하여 비수기 시에 전력을 비축한 후 전력 송배전망에 접속하려는 움직임도 늘어나고 있다. 스미토모상사는 올해 여름부터 홋카이도 지토세市에서 ...
토요타는 그동안 하이브리드자동차 등에서 절대 강자의 지위를 유지해 왔으며, 내연기관 엔진만으로도 탈탄소를 실현할 수 있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따라서 탈탄소를 위해 하이브리드차, 수소차, 전기차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개발을 동시에 하는 전방위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탄소중립화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글로벌 자동차업계는 전기차(EV)로 급속히 전환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유럽의 경우 2030~2035년경 탈엔진차정책을 제시하는 국가도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 속에서 토요타의 경우 탄소가 문제이므로 수소나 바이오연료, 합성연료(CO2와 탄소를 인공적으로 합성하여 만든 연료) 등의 사용을 확대하면 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은 녹록지 않다. 토요타는 수소연료차인 미라이를 7년 전에 발매하였으나 ...
동향 검색 결과 (4건)
...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메타버스) 디지털 기술 진전과 차세대 플랫폼으로서 메타버스 중요성이 커지면서, 핵심역량 확보를 위한 기업들의 M&A가 활발 ○ (산업현장 6대 기술) ARㆍVR, 디지털 트윈, 드론, 엑소슈트, 자동화ㆍ로보틱스, 산업용 IoE ○ (그린 전환) 일본의 GX에 관한 기본 방침 수립 → 수소기술 및 재생에너지 활용, 탈탄소산업 육성 추진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자율차ㆍ전기차)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추진에 주요국 자동차협회들은 다양한 의견과 대응책을 모색 ○ (지능형 로봇) 스위스 ABB는 중국 상하이 푸동 캉차오에 세계 최대 규모의 글로벌 로봇 생산 기지를 구축 ○ (스마트홈/ARㆍVR) 가전 전용 반도체 개발을 통한 제품의 소형화ㆍ지능화ㆍ효율화 추진이 가속화 ...
... 지원하기 위해서 자원 배치, 리스크 관리, 시장 정가라는 3대 기능을 활성화 - 전국적 단위뿐 아니라 지역별 상황에 맞춘 녹색 금융 지원 방안 수립 필요 ○ 한국의 탄소중립 정책과 자동차 산업 - 수송 부문의 온실가스는 다른 부문에 비해 상대적으로 배출원 관리가 용이하여 주요국은 수송부문 특히 자동차에 대한 배출 규제를 우선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한국은 온실가스 ... 확대하는 것이고, 중장기적으로는 수소 기반 제철공정의 기술 개발과 상용화를 추진하고 설비를 교체하는 방향 - 한국 철강산업의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주요 과제로 다음 네 가지를 제시: ① 단기 경쟁력 상실 방지, ② 철강 공급망 안정성 강화 및 자원순환 확대, ③ 저탄소·탈탄소 전환 인센티브의 효율적 설계, ④ 친환경 전환에서 성장 동력화로의 전환
... 전망 ○ 인공지능 , 파운드리 , 시스템반도체 , AR·VR, 협동로봇 등 첨단기술 영역의 성장촉진요인은 디지털 전환 (DX), 스마트화 , 지능화 등의 트렌드 □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 자율주행 ) 기업가치가 높은 자동차 기술기업 ( 테크 스타트업 ) 순위에서 미국 , 중국기업이 상위 10 사를 양분 → 미래의 자동차산업은 미국과 중국 기업들이 주도권을 장악할 가능성 ○ ( 탈탄소 기술 ) 중국은 전기자동차 ,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최근 (2015~20) 논문 수에서 경쟁국에 비해 크게 우세한 것으로 파악 ○ ( 차세대 반도체재료 ) 일본은 차세대 ‘ 파워반도체 ’ ...
소통 검색 결과 (10건)
... 이해가 필수적이라고 한다”고 했다. 이 본부장은 “대한상의는 지난해 인도상의연합회와 함께 인도 진출 유망 분야를 살펴보는 투자포럼을 개최했다”며 “앞으로도 인도의 반도체 생태계 구축과 탈탄소,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투자전략을 모색하고 비즈니스 환경을 모색하는 등 우리 기업의 인도 투자 확대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성우 대한상공회의소 국제본부장이 ... “인도와 한국은 1973년에 수교한 후 50년 간 모든 측면에서 긴밀하게 협업해 2000년대 들어 교역량이 10배 이상 증가하는 등 경제협력을 급속히 확대해왔다”며 “포스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삼성전자, 영원무역 등 다수의 한국기업이 인도의 큰 잠재력에 투자하는 등 양국 모두 서로 발전에 도움되는 선순환 관계가 조성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그런데 (최근) ...
... CES에서 해양 분야에서 '해양 물류 전환(Ocean Transformation)'을 선보인 바 있다. 금년에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안전성 확보, 생산성 향상을 위한 무인 자율화 및 탈탄소 지향 에너지 밸류 체인 구축의 3대 혁신 목표하에 육상 현장(Site)의 확장/전환 개념으로 Xite를 제시하여 육상 현장 전환(Xite Transformation)을 위한 세 가지 ... 수출 시장 개척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정리=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 곽대종(Daejong Gwak)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박사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환경·기술분과 위원 / (전) 국가과학기술위원회 평가위원 / (전) 산자부 연구개발사업 평가위원 / (전) 규제개혁위원회 전문위원 [ 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cbong11...
... [박재근/한양대 융합전자공학부 교수]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표적인 신산업이 AI 반도체, 그게 챗GPT 같은 거죠. AI 반도체, 데이터 센터가 같이 동반하는 거죠. 자율 주행 자동차." 그러니까 이것을 확보하지 않으면 그 나라의 주력 산업이 경쟁력을 잃어버리게 되는 거죠. 바이든 행정부의 중국 때리기는 다른 나라들을 전선에 끌어들이며 세력을 더 확장하고 있습니다. ... 탈원전 추세를 거스르고 CF100을 외쳤다가는 우물 안 개구리가 된 채 고립될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홍종호/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 "한국 경제가 이 기후위기 시대에 또 엄청난 탈탄소 무역 규범의 시대에 어떻게 하면 좀 더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속 가능할 것이냐,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하나의 국가로서 역할을 할 것이냐를 생각해 본다면 원자력 확대 정책을 에너지 정책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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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메타버스) 디지털 기술 진전과 차세대 플랫폼으로서 메타버스 중요성이 커지면서, 핵심역량 확보를 위한 기업들의 M&A가 활발 ○ (산업현장 6대 기술) ARㆍVR, 디지털 트윈, 드론, 엑소슈트, 자동화ㆍ로보틱스, 산업용 IoE ○ (그린 전환) 일본의 GX에 관한 기본 방침 수립 → 수소기술 및 재생에너지 활용, 탈탄소산업 육성 추진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자율차ㆍ전기차)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추진에 주요국 자동차협회들은 다양한 의견과 대응책을 모색 ○ (지능형 로봇) 스위스 ABB는 중국 상하이 푸동 캉차오에 세계 최대 규모의 글로벌 로봇 생산 기지를 구축 ○ (스마트홈/ARㆍVR) 가전 전용 반도체 개발을 통한 제품의 소형화ㆍ지능화ㆍ효율화 추진이 가속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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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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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